알라딘 전자책

검색

기적의 혼자공부법 - 혼자 공부해서 빨리 합격하는 공부의 기술

반니라이프

키토 마사토 지음, 정윤아 옮김

2017-03-0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공부의 본질은 독학이다!”
합격과 불합격의 차이는 바로 공부법의 차이!

일본의 명문 중·고등학교와 도쿄대학, 그리고 사법시험까지
단번에 통과한 저자가 알려주는 혼자 제대로 공부하는 법!

▼ 왜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학원으로 몰려가는가?

우리는 대학입시를 비롯해 입사시험, 승진시험, 자격증시험 등 평생 시험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런 모든 시험은 출발선에 서기 위한 최소한의 관문이다. 그러므로 시험이라는 관문을 빨리 통과해 누구보다 먼저 출발선에 서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사회인이 되고 나면 공부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은 이런 독자들이 어떻게 최소한의 효율로, 빠른 시간 안에 합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시험을 준비할 때 습관적으로 유명한 학원을 찾아가 등록부터 한다. 강의를 들으면 공부를 많이 했다고 뿌듯해 하지만 실제로 ‘학습’된 것은 많지 않다. 3시간짜리 강의를 듣는다고 했을 때 기억에 남는 내용은 10퍼센트 정도에 불과하다. 듣기와 필기를 같이 하더라도 30퍼센트를 채 넘지 않는다. 반면에 혼자 공부를 하게 되면 눈으로 읽으면서 쉽게 이해되는 곳은 빠르게 뛰어넘을 수 있다. 듣는 것보다는 읽는 속도가 절대적으로 빠르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즉, 공부의 기본은 혼자 공부하고 혼자 익히는 것이다.
하지만 혼자 공부를 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혼자공부법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고 효율성도 높지만 계속하기가 어렵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혼자 공부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저자는 기본적인 노트 정리법부터 단기간에 실력을 올릴 수 있는 문제풀이 방법, 쉽게 암기하는 방법은 물론 동기부여 하는 법, 시간을 활용하는 법 등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혼자서도 꾸준하게 공부를 지속해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 합격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공부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공부를 해서 어느 정도의 결과를 내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공부 시간이 10,000시간이라면 이 시간의 90퍼센트 정도는 혼자 공부해야 한다. 이 절대적인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압축적으로 사용한다면 그만큼 빨리 합격에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기출문제의 활용이다. 혼자공부법으로 일본의 명문학교 입학시험과 로스쿨 입학시험, 사법시험에 단번에 합격한 저자가 중점적으로 했던 것도 ‘예상문제 풀기’였다. 시험에 출제될 예상문제를 뽑아보는 것은 훌륭한 공부법이다.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계산함으로써 필요한 공부와 덜 필요한 공부를 구분할 수 있고, 공부해야 할 부분을 집중적으로 단시간 내에 공부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것은 공부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직장인에게 특히 효과적이며 실속적인 방법이다.
‘무조건 열심히 하면 언젠가는 합격하겠지.’라는 생각으로는 합격의 문턱을 넘을 수 없다. 시험이라는 것은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기 위한 장치이므로, 계속 합격하지 못하고 있다면 공부법을 바꾸어야 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시간대비 효율성이 높은 혼자공부법이야말로 남들보다 빠르게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이다.

▼ 혼·공으로 합격하기 위한 7가지 필살기!
1. 공부계획은 ‘쪼개기’와 ‘조금씩 앞서가기’가 중요하다.
2. 노트필기는 깨끗할 필요 없다.
3. 못 하는 과목에 집중하라.
4. 암기를 할 때는 오감을 동시에 사용하라.
5. 이미지화를 통해 기억하라.
6. 휴식도 학습계획의 일부다.
7. 기출문제 18번을 공략하라.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